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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맹종합지원센터

가맹종합지원센터는 가맹본부, 가맹점사업자(및 단체 포함), 가맹희망자, 가맹거래사 등 가맹분야 정책수요자가 법·정책의 목적과 내용을 보다 더 충분히 숙지하고 영업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점과 갈등 및 분쟁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상시적으로 종합 지원하고 있습니다.

설치근거
  • 『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』 제31조의2 제2항 및 『가맹종합지원센터 지정 및 위탁에 관한 고시』(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20-4호, 2020. 6. 11., 제정)
가맹사업 애로·고충 상담 및 처리
  • 가맹희망자 창업피해예방 상담: 가맹희망자를 대상으로 가맹본부에서 제공하는 정보공개서와 관련된 질문사항을 상담하고, 가맹계약서에 표준계약서 내용 등과 배치되는 불공정한 조항이 있는지 여부 등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  • 가맹점주 분쟁조정 · 신고 ·소송 등 분쟁해결 지원: 가맹점주가 가맹본부의 불공정행위 상담 시 분쟁조정, 공정거래위원회
    신고, 소송 등 문제해결을 위한 최적의 해결방안을 제공합니다.
가맹분야 자율적 상생협력 확산
  • 착한 프랜차이즈 운동: 코로나19로 인한 가맹점사업자의 피해를 보전해준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
    착한프랜차이즈 확인서를 발급합니다.
  • 가맹본부의 공정거래협약참여 유도: 가맹본부 공정거래 협약 관련 제도를 안내하고 협약 참여 기업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는 설명회를 개최합니다.
법위반예방 및 재발방지를 위한 교육
  • 정보공개서 작성·변경등록 지원 교육: 가맹사업을 개시하려는 영세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정보공개서 등록제도를 소개하고 주요 절차, 신청서 작성 시 유의사항 등을 설명합니다.
  • 법위반 가맹본부 대상 불공정거래행위 재발방지 교육: 가맹사업법 위반으로 공정거래위원회 교육 이수 명령을 받은
    가맹본부 임직원을 대상으로 불공정거래행위 재발방지를 위한 교육을 실시합니다.
  • 불공정거래행위 피해예방 교육: ‘가맹사업거래 분쟁 예방 체크리스트’ 를 활용하여 가맹희망자 등을 대상으로 가맹본부의
    불공정거래행위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분쟁유형, 필수 확인사항 등을 안내합니다.
가맹종합지원센터 대표번호(1855-1490) 운영
  • 대표번호를 운영하여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가맹종합지원센터 업무 수행을 도모하고 있습니다.